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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예문화 발전의 중요성 인식

    '공예’라는 것은 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물건으로 그 쓰임새 속에 맛이 나는 것으로써  ‘생활 감정이 가장 듬뿍 담겨있는 미술이자, 민족적 정체성이 가장 잘 드러나는 예술’입니다.

    우리나라의 공예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우리 민족은 손재주가 좋은 민족이므로 공예는 전통예술에 있어서 크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문화적, 관광적 가치 또한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공예는 문화적인 측면에서 한국적 문화에 기반한 국가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으므로 문화의 세기인 21세기 국제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화의 세기”를 맞이하여 세계 각국 또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근본 수단으로서 문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부가가치의 잠재력을 가진 공예문화의 육성은 21세기 한국 경제를 이끌어 가는데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나라의 공예문화는 필수적으로 전승된 우리 전통문화의 기본요소를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모방이 아닌 창작에 의한 공예 작품으로 우리 문화의 수출에도 기여를 하여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2. 관광상품으로서의 한국 공예

    공예문화상품은 한국을 올바르게 알리는 가장 훌륭한 관광상품입니다.  얼마 전 방한한 프랑스 유네스코 본부 공예담당 과장은 “공예산업이야말로 후진국에서 선진국으로 가는 지름길이자 고용증대와 다양한 산업발전의 근원”이라고 하였습니다.

    지난해에 24일간 개최되었던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만 보더라도 공예는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관광자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행사는 모두 52만명이 행사장을 찾아 2003년 32만명보다 20만명 가량 증가하는 등 1999년 첫 개최한 이후 역대 최대 관람 객을 기록했었습니다. 또한  중국, 일본, 미국, 영국, 독일, 러시아 등에서  4만여 명의 외국인들이 방문해 국제행사로서의 면모를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미국의 밸링햄 시장, 인도네시아 중부자바주 대표, 몰도바 공화국 엘도빈 시장 등과 미국 공예디자인 미술관 수석큐레이터, 독일 뮌헨 공예협회장, 유네스코문화정책 자문관 등 세계 각국 의 대표단과 미술계 인사들의 발길이 이어졌었습니다.

    특히나 한국공예문화진흥원을 비롯하여 국내 50여개 공예단체와 업체들이 참여한 크라프트페어관의 경우 연일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졌으며 영국, 독일, 프랑스 등 9개국 11개관으로 구성된 국제공예산업교류전도 크게 인기를 끌었었습니다.

3. 공예문화가치의 인식 확산

    공예는 외국에 대한 문화관광적 가치와 더불어 한국 산업분야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나 주부와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매우 선풍적인 관심과 호응을 불러 일으키고 있어 농어촌 지방자치단체들도 앞다투어 이와 관련한 강좌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즈(Beads,구슬)공예를 비롯한 공예분야는 대표적인 여성창업분야로써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지대한 상황입니다.

4. 한국 공예문화계의 현실

    그러나 국가의 중요한 문화자산임과 동시에 공예에 대한 문화적 가치의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공예문화 분야 및 공예문화산업 부문은  성장발전의 체계적인 시스템이 취약하여 그 상황이 매우 열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공예문화산업은 실상 다른 문화상품산업보다도 역사적 배경이 오래된 가장 정통적이고 “한국적”인 문화산업입니다.

    그러나 공예문화산업은 다른 문화산업분야처럼 문화적인 요소에 개발,제작,생산,유통,소비와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공통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작,유통에서의 영세성, 노동집약성을 지니고 있어서 상대적인 한계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계성을 갖는 이유는

    첫째, 창작과 기획단계에서 낙후된 디자인과 개발능력 및 실용품으로서의 상품구매력부족으로 소비확대에 어려움이 따르고 전통공예문화관광상품은 특히 상품 경쟁력이 떨어지고

    둘째, 제작,생산과정에서 작가와 공방 등 정보교류 부족에 따른 협업(協業)의 미약으로 대량생산이 어려우며 영세한 재무구조에 생산기술의 축적도 이루기가 힘들고

    셋째, 유통단계에서 유통,물류 인프라가 취약하여 소비자에게 이르는 단계가 취약하고 소비자들에게 홍보가 부족하며 저급상품이 시장을 잠식하여 공예업계의 위기가 고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5. 해외 공예문화산업 현황

    이와는 달리 해외의 사례를 보면 우리 공예인이 배워야 하는 시사점이 매우 많다고 하겠습니다.

국가명

주요 활동

미국

순수공예품 규모 : 138억달러( 300억달러인 장난감 산업의 절반 수준으로 공예학교, 출판물의 간접적 경제효과는 비포함)

공예산업 종사 인력규모와 경제파급효과가 매우 큼

일본

공예품 인증정책은 전통적 공예산업의 진흥에 대한 법률(傳産法)에 법제화 되며, 전통적공예품지정표시제도의 형태로 진행

공예작가와 공방에 관한 참고 데이터베이스로는 (재)전통적공예품산업진흥협회(www.kougei.or.jr) 가 가장 신뢰

영국

Crafts Council의 공예개발사업으로서는 관련자들을 육성 지원하는 형태의 사업 프로그램을 기획,관리하며 전문적인 전시,박람회를 조직하고 이를 통해 공예종사자들의 매출증대를 도움

이외에 공예정보센터 Photostore를 운영하고 있는데 여기엔 800명의 선별된 공예작가, 40,000장의 작품이미지가 수록되고 있음

프랑스

공예품 관련정책은 공예업종을 중심으로 추진

상공인명부에 등록된 업체들을 보면 820,000여개이며 400,000명의 매니져가 숙련공의 자격을 가지고 있고 20,000명의 매니져가 장인(匠人. Artisan Master)이란 타이틀을 가지고 있음

6. 공예문화와 공예문화 산업에의 기여

  • 전문인력의 발굴과 양성의 활성화
  • 전근대적인 구전심수식 전승교육으로는 무한 국제경쟁시대에 잔존할 수가 없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공예분야의 전문인력을 적극 발굴하고 우수한 공예인을 대량으로 양성한다.

  • 전승에 기반한 창작의 활성화
  • 전승공예와 현대공예의 이중구조를 접목시켜 새로운 한국 고유 공예문화를 창달한다

  • 공예품의 품질향상과 우수 공예품 개발
  • 공예품의 어떤 기발한 판매전략도 공예품 자체가 말해 주듯이 우수공예품의 개발은 최대의 판매전략의 하나이다. 우수 공예품 개발에 진력하여 한국 공예문화의 세계화에 앞장선다.

  • 공예문화산업발전 정책의 적극적인 홍보
  • 우리나라 공예계는 5000년의 유구한 역사에도 불구하고 현대 공예문화산업은 공예계 내에만 머무르는 현상을 보이고 있으므로 이를 개선하고 보완하기 위한 책자 발간,  갤러리 운영 등으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선다